[일상] 나의반려식물

[내돈내산_책] 글로스터의 홈가드닝 이야기

아타카_attacca 2022. 6. 27. 15:15
반응형

  매번 도서관에서 책을 빌려 읽다가 소장하고 싶은 책이 있어 주문을 했다.

내 마음을 사로잡은 문구!

초보 식물 집사를 위한 안내서!!!
글로스터의 홈가드닝 이야기
Gloster's Home Gardening Story

 소개   네이버 식물 인플루언서 '글로스터' 10년 홈가드닝 노하우를 한 권에 담은 책. 이 책은 열대 관엽식물을 중심으로 식물 기우기의 기본 원리와 식물 번식법에 중점을 두었다. 식물의 품종을 중심으로 키우는 법을 소개하는 기존에 식물 실용서들과는 달리 모든 식물에게 적용할 수 있는 기본원리에 충실했다. 계절에 따른 식물관리법, 흙 배합법, 물 주기, 습도, 환기, 빛 등 식물에게 꼭 필요한 요소이다.  저자는 이 책에서 왜 습도가 중요한지, 물 주기는 어떤 기준으로 주어야 하는지 등 다양한 관점에서 환경과 상관없이 모든 식물 집사들이 적용할 수 있는 원리를 알기 쉽게 설명한다. ( 출처. 네이버 책)

 

 

 

목차를 살펴보니 실내 가드닝에 유용한 기본 지침과 식물을 잘 보살필 수 있는 고급 레시피까지 무엇 하나 놓칠 수 없는 내용이 가득하다. 기본적인 관리법도 모른 채 여기까지 아이들을 키워온 내가 부끄러워지는 순간..😢

글로스터의 홈가드닝 이야기 목차
글로스터의 홈가드닝 이야기 목차

그리고 나의 구매 욕구를 200% 끌어올려 준 가장 큰 부분은 바로 이 삽화이다. 책의 내용에 맞는 세밀하고 따뜻한 삽화가 실제 사진보다 이해가 쉽고 자세히 나와있어서 감성과 이해를 모두 충족시켜 주었다. 늘 가까이하고 싶은 책이다. 😊

글로스터의 홈가드닝 이야기 삽화
크리에이터 아피스토님의 삽화

책의 내용중에 계절에 따른 식물 관리 방법이 있어서 우선 눈여겨보았다. 성큼 다가온 여름과 장마철에는 우리 아이들을 어떻게 보살 펴야 할까?

여름철 에어컨과 습도 관리

 여름철 실내는 어쩔 수 없이 에어컨을 가동하게 됩니다. 그런데 찬바람을 바로 맞으면 식물들에게 좋지 않습니다. 따라서 에어컨을 사용할 때 바람의 방향, 온도 설정 등을 잘 맞춰주어야 식물과 사람이 실내에서 동거할 수 있습니다. 가급적 에어컨은 거실의 위로 향하게 하고 서큘레이터 등으로 전체적인 공기의 순환을 일으켜주는 것이 좋습니다. 

장마철 과습 관리

 장마철 환기를 과습 방지를 위해 중요합니다. 장마철에는 제한적으로 조금씩 물을 주고 , 공중 습도가 이미 높기 때문에 환기를 원활하게 해 주어 증산작용(식물의 기공을 통해 식물 안의 수분이 공기 중으로 배출되는 작용)을 도와주면 과습을 피할 수 있습니다. 실외에 둔 식물은 실내로 들이는 것이 좋고, 어려운 식물은 물이 바로 빠질 수 있도록 물받침 등을 없애 주어야 합니다.  장마철을 활용하여 삽목을 하는 것은 좋은 전략입니다. 본격적인 여름철을 대비해 온실에서 식물을 꺼내 실습(실제 습도)에 적응을 시키면 여름 부스트를 이용해 식물을 빠르게 성장시킬 수 있습니다.

물 주기의 스트레스

 여름철에 빠르게 성장하는 식물들은 그만큼 물도 많이 필요하게 됩니다. 따라서 하루 이틀 물을 빼먹었다가 식물이 마르거나 스트레스로 상태가 나빠지는 경우도 생기게 되지요. 물이 너무 자주 마르는 경우, 더 큰 화분으로 분갈이를 해주는 것이 좋고, 배수를 좋게 하는 펄라이트 같은 재료의 비율을 조금 줄여주는 것도 물 수발의 노예에서 벗어날 수 있습니다. 


 

앞으로 나의 반려 식물들이야기에 자주 등장해 주실 것 같은 교과서 같은 책이다. 흐믓 😊

책의 내용을 바탕으로 장마철동안 건강하게 관리도 하고 뿌리내린 나의 베이비 아보카도 줄기도 성공적으로 삽목해 보려 한다.

의욕이 불끈!!

 

사막장미, 아데니움
사막장미는 차례로 꽃을 피우고 있습니다. 😍.

 

2022.06.17 - [[일상] 나의 반려식물] - 아보카도 씨앗 발아, 6년생 아보카도 나무를 소개합니다.

 

아보카도씨앗 발아, 6년생 아보카도나무를 소개합니다.

우리 집엔 6살 난 딸과 6살 된 아보카도 나무가 함께 살고 있다. 임신을 준비하는 동안 난임으로 고생을 했고 매일 아보카도 한 개가 착상에 도움을 준다고 하기에 열심히 먹었다. 당시 아보카도

attacca9.tistory.com

 

 

728x90
반응형